탑베너

Home > 회원가입 > 개인정보처리방침
  •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(이하 '교육원'이라 한다)은 "개인정보 보호법"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·공개합니다.


  •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목적)
    교육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,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"개인정보 보호법"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겠습니다.

  • 1.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
  •  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, 개인식별,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, 가입의사 확인, 연령확인,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,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, 고지사항 전달 및 학사 운영 및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강의, 학사, 학생 및 학적 관리, 증명서 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  • 2.행정처리 및 상위기관의 위임업무 수행
  •  학점인정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 전체의 사전보고, 성적보고, 제증명서 발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  • 3.학습설계 및 상담신청
  •  회원 및 비회원의 학습설계, 상담신청 서비스 이용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  • 4.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
  •  신규 서비스 개발,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, 이벤트의 참여기회 제공,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,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,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  • 제2조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)
    ①교육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ㆍ보유합니다.
  • ②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. 단,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ㆍ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ㆍ조사 종료 시까지 처리 및 보유하며,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합니다.
  • -교육원에서 수집하는 개인정보
  • 주민등록번호(외국인 등록번호), 성명, 아이디, 비밀번호, E-mail주소, 연락처, 결제기록, 접속로그, 접속IP주소, 랜카드맥어드레스, 주소, 입학자격 확인을 위한 사항(출신학교, 학과, 졸업(예정)일 등)

  • -개인정보 보유 및 기간
  • 원칙적으로,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 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. 단,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본 교육원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기간 동안(영구보관) 보관합니다.
  • ③단,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(인종 및 민족, 사상 및 신조, 출신지 및 본적지,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,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)는 수집하지 않습니다.

  • 제3조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)
    ①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"개인정보 보호법"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
  •   1.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센터
  •      - 개인정보제공 목적 : 학습자 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, 학위수여 업무
  •      -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: 성명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 등록번호), 연락처, 최종학력, 자격사항, 성적 등 학적사항, 환불계좌
  •      - 제공근거(법률) :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
  •      - 보유 및 이용기간 : 영구보관
  •   2. 교육부
  •      - 개인정보제공 목적 : 학습자 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, 학위수여 업무
  •      -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: 성명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 등록번호), 연락처, 최종학력, 자격사항, 성적 등 학적사항
  •      - 제공근거(법률) :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
  •      - 보유 및 이용기간 : 영구보관

  • 제4조(개인정보처리의 위탁)
    ①교육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"개인정보 보호법" 제26조, 제27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, 기술적·관리적 보호조치, 재위탁 제한, 수탁자에 대한 관리·감독,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, 보안서약서를 작성하는 등,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.
  • ②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③교육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.
  • 수탁업체
  • 위탁업무내용
  • 제공정보
  • 보유기간
  • NICE신용평가정보
  • 실명인증
  •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외국인등록번호
  • 회원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
  • LG U+
  • 신용카드, 가상계좌, 계좌이체 결제업무
  • [신용카드]카드번호(3RD-마스킹), 카드사명, IP등
  • [계좌이체]입금자명,입금은행, IP등
  • [가상계좌]입금자명, 입금은행, IP등
  • KT Alleh Biz
  • SMS 발송업무
  • 성명, 휴대폰번호
  • 한국전자인증
  • 공인인증서
  • 주민등록번호
  • 북큐브
  • 전자도서
  • 성명, 아이디

  • 제5조(정보주체의 권리·의무 및 행사방법)
    ①교육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(다른 법률에 규정하고 있는 경우는 해당 법률)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본인의 개인정보에 한해서 열람 및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 단. 아래의 경우 [개인정보보호법] 제35조에 의해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  • 1.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
  • 2. 다른 사람의 생명·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
  • 3.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 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
  • 조세의 부과 및 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사항
  •   -『초·중등교육법』 및 『고등교육법』에 따른 각급 학교, 『평생교육법』에 따른 평생교육시설, 그 밖에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
  •   - 학력·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,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
  •   - 보상금·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
  •   -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
  • ②귀하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하실 수 있습니다.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『회원정보수정』을 클릭하여 직접 열람 또는 정정 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③귀하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,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.
  • ④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처리 정지를 요구한 경우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처리를 정지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. 단, 다음의 경우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습니다.
  •    1.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의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
  •    2. 다른 사람의 생명·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
  •    3.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 할 수 없는 경우
  •    4.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
  • ⑤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중 생성한 정보(게시물 등)에 대해 삭제나,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고, 서면, 전화, E-mail 등으로 연락 주시면 즉시 조치하겠습니다.
  • ⑥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 열람, 정정, 삭제, 처리정지의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교육원은 대리인에 대하여 정당한 대리인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제6조(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)
    ①교육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.
  • No
  • 구분
  • 개인정보 항목
  • 1
  • 회원가입
  • 필수항목:아이디, 성명, 비밀번호, 연락처, 이메일
  • 선택항목:주소, 가입경로, 추천인, 최종학교
  • 2
  • 수강신청
  • 필수항목:성명, 주민등록번호, 보훈 정보, 접속IP주소
  • 3
  •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관리
  •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연락처, 최종학력, 이수기관
  • 4
  • 실습자 관리
  • 성명, 주민등록번호, 학력정보, 연락처, 이메일, 주소, 거주지역, 실습일정,
    이수교과목 확인, 실습기관명, 실습담당자명, 실습기관전화번호
  • 5
  • 학습자 등록신청 대행 관리
  •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연락처, 주소, 학습정보, 최종학력, 졸업일자, 희망전공, 목표학위
  • 6
  • 로그인
  • 로그인 정보, 서비스 이용 정보, 쿠키, 랜카드맥어드레스주소
  • 7
  • 학습
  • 출석, 퀴즈, 과제, 토론, 시험 응시 정보, IP주소, MAC주소, 서비스 이용기록, 방문기록, 쿠키

  • ②개인 정보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• -회원가입
  • -수강신청
  • -학습설계 및 상담신청
  • ③선택항목에 해당하는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원관리,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, 민원 및 고충처리,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  • ④정보주체의 가족구성원의 정보, 군복무정보, 민감정보(건강-장애, 입원, 수술), 출장정보 등에 대해 수집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집ㆍ이용 목적 등을 명확히 고지하고 별도의 동의를 받아 수집합니다.

  • 제7조 (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)
    ①교육원은 개인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'쿠키(Cookie)'등을 운용합니다. 쿠키란 교육원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.
  • ②교육원은 고객이 사용하는 이러닝 과정의 학습현황의 체크를 위해서만 한정적으로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 회원의 학습시간 및 진도상황 등을 분석, 이용자의 학습상황을 파악하고 독려할 수 있는 각종 학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쿠키가 사용됩니다.
  • ③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. 따라서 회원은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,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,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. 단, 쿠키를 거부하는 경우 학습자의 진도체크에 무리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.
  • ④Internet Explorer 8.0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
  • ○쿠키 설정 허용 및 거부를 지정하는 방법
  • - Internet Explorer 상단의 [도구]메뉴에서 [인터넷 옵션]을 선택합니다.
  • - [개인정보 탭]을 선택합니다.
  • - [고급]에서 설정합니다.
  • ○받은 쿠키를 보는 방법
  • - Internet Explorer 상단의 [도구]메뉴에서 [인터넷 옵션]을 선택합니다.
  • - [일반 탭(기본탭)]에서 [설정]을 선택합니다.
  • - [파일보기]를 선택합니다.

  • 제8조(개인정보의 파기)
    ①교육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  • ②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,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(DB)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.
  • ③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, 관리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• -파기절차: 교육원은 제1조와 제2조에 따라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, 교육원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  • -파기방법: 교육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와 종이 등의 출력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파기합니다.
  • 유형
  • 파기방법
  • 전자적 파일 형태
  • - 로우레벨포맷(Low Level Format) 등의 재생이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으로 파기
    - 컴퓨터 등 불용처분, 매각하는 때에는 저장내용 완전 삭제
  • 문서 등의 출력물
  • - 폐ㆍ휴지 수집업체 출력물 원형 매각 금지
    - 직접 파기 조치 후 매각 (분쇄 또는 소각처리)
    - 파기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경우 현장 확인
  • ④개인정보 저장매체를 파기할 때에는 관리대장을 작성하여 기록하고, 관리 부서를 지정 및 역할을 분장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합니다.
  • 부서명
  • 책임자
  • 역할
  • 학사관리
  • 팀장 
  • - 문서 등의 출력물 파기 방법의 수행 관리 및 총괄
    - 개인정보 저장매체 파기 대장 작성 지도 및 관리
  • 시스템
  • 팀장
  • - 전자적 파일 형태의 파기 방법 수행

  • 제9조(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)
  • ①관리적 조치
  • 1.교육원은 귀하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. 그 최소한의 인원에 해당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• -회원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자
  • -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자
  • -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취급이 불가피한 자
  • 2.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  • 3.입사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 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.
  • ②기술적 조치
  • 1.귀하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(Lock)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.
  • 2.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분석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.
  • 3. 주요 전산 장비 및 자료를 보관하고 있는 데이터센터는 출입통제시스템을 통하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.
  • 4. 시스템 보안유지를 위해 시스템 보안 전문 업체를 통한 24시간 보안관제서비스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
  • 5.보안프로그램을 설치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  • ③물리적 조치
  • 전산실,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
  • ④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, 유출, 변조, 훼손이 유발될 경우 교육원은 즉각 귀하께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 할 것입니다.
  • ⑤교육원은 이용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 회원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합니다.

  • 제10조(개인정보 유노출ㆍ침해사고에 관한 대응)
    교육원은 개인정보 유노출ㆍ침해사고에 대하여 "개인정보 보호법" 제34조(개인정보 유출 통지 등)와 "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"제48조의2(침해사고의 대응 등), 제48조의3(침해사고의 신고 등)에 따라 대응하고 있습니다.
  • 1.대응팀의 구성 및 비상연락
  • ① 학사관리팀의 팀장은 대응팀장으로서 대응절차의 전반을 총괄합니다.
  • ② 학사관리팀의 팀원 전원은 대응팀원으로서 역할을 분담하여 신고, 원인파악,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 조치, 서비스 재개 조치를 담당합니다.
  • ③ 각 사업부의 부장과 운영팀장은 대응팀원으로서 역할을 분담하여 피해 접수 및 상담, 유출 고지 및 통보, 서비스 재개 조치에 관한 고지 및 통보를 담당합니다.
  • ④ 그 외의 직원들은 비상대기하며 필요시에는 대응팀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합니다.
  • 2.신고
  • 방송통신위원회나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유ㆍ노출 및 침해사고에 대해 즉시 신고하며, 1만 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"개인정보 보호법" 제34조 제1항과 제2항의 조치결과를 행정안전부장관 또는 한국정보화진흥원,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합니다.
  • 3.유출 고지 및 통보
  • ①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서면 등의 방법으로 지체 없이 "개인정보 보호법" 제34조 제1항 각 호의 사항을 정보주체에게 고지 및 통지하며, 고지사항은 7일 이상 게시합니다. 단,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경로의 차단, 취약점 점검·보완,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조치를 한 후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.
  • ② 위탁 업체 등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업체와 접속경로의 차단, 취약점 점검·보완,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조치에 협조가 필요하거나 관련 업무가 공유되어야하는 경우 지체 없이 알립니다.
  • 4.원인파악
  • 자체적으로 원인을 파악 및 분석하고 자체적인 복구가 어려운 경우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원인을 파악합니다.
  • 5.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 조치
  • ① 개인정보 유ㆍ노출 및 침해사고 발생 시 자체적으로 복구를 수행하고, 자체적인 복구가 어려울 경우 행정안전부나 한국정보화진흥원, 방송통신위원회,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협조를 받아 복구 작업을 수행합니다.
  • ② 피해 복구 범위의 결정, 복구 우선순위 결정, 피해복구, 사후관리로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에 대한 조치를 합니다.
  • 6.서비스 재개
  • 피해의 복구 및 재발 방지 조치가 완료되어 안정성이 보장된 것을 확인한 즉시 서비스를 재개하고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고지 및 통보하며, 고지사항은 7일 이상 게시합니다.

  • 제11조(개인정보보호책임자)
    ①교육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  • 개인정보관리 책임자
    이름 : 고은정
    부서 / 직책 : 학사운영팀 / 과장
    전화 : (02)866-3874 / Fax : 02-3281-1235

    개인정보 책임자
    이름 : 정지원
    부서 / 직책 : 시스템 / 팀장
    전화 : 070-4493-6696 / Fax : 02-3281-1235
    E-mail : edulineweb@gmail.com

  • ②정보주체는 교육원의 서비스(또는 사업)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.

  • 제12조(권익침해 구제방법)
   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,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<아래의 기관은 교육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, 교육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,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>

  • ▶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  • ① 소관업무 :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, 상담 신청
  • ② 홈페이지 : privacy.kisa.or.kr
  • ③ 전화 : (국번 없이) 118
  • ④ 주소 : (138-950)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
  • ▶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  • ① 소관업무 :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, 집단분쟁조정 (민사적 해결)
  • ② 홈페이지 : privacy.kisa.or.kr
  • ③ 전화 : (국번 없이) 118
  • ④ 주소 : (138-950)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
  • ▶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: 02-3480-3573 (www.spo.go.kr)
  • ▶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: 1566-0112 (www.netan.go.kr)


  • 제13조(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)
    ①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4.05.30부터 적용됩니다.
  • ②현 개인정보취급방침 내용 추가,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‘공지사항’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. 다만,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,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전에 고지합니다.